PARTICIPATION AGREEMENT
<참여계약/분담계약>

Participation Agreement는 loan agreement와 관련하여 대여금액이 커서 하나의 대주가 처리하기 힘이 들 경우에 여럿의 대주가 대여금액을 분담하는 계약이다.

예를 들자면 한국회사가 1억불의 차관을 도입하려 하는데 은행 하나로서는 1억불의 전부를 대출하기에는 부담이 너무 클 수가 있어서 5개의 은행이 각각 2천만불씩 대출하기로 할 수가 있을 것이다.

물론 각 은행의 대출금액이나 비율이 동일하여야 되는 것은 아니다.

이런 경우에 5개의 은행이 각각 2천만불씩에 대한 대주로서 직접 loan agreement의 당사자가 될 수가 있을 것이다.

이런 계약을 통상 syndicated loan이라고 부르고, syndicated loan의 내용은 대주가 여럿인 것을 제외하고는 loan agreement와 같다.

또한 이와 달리 1개의 은행이 대표로 대주가 되어 1억불에 대한 loan agreement를 체결하고 나머지 4개의 은행은 별도의 계약으로 대표가 된 은행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대주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계약을 Participation Agreement라고 칭한다.

Participation Agreement는 대표가 된 대주와 간접적으로 금전을 대여하는 대주들간에 체결되며, 통상 포함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대표가 된 대주(lender) 및 간접대주들(participants)의 이름

(2) loan의 내용

(3) 각 대주들간의 대여금액(participating loan amount) 또는 비율(participating ratio 또는 participating share)

(4) lender및 participants가 loan및 차주(borrower)에 대하여 비례적으로 동일한 권리를 갖는다는 내용

(5) 차주에게 대여할 금액을 어떻게 모아서 전달한다는 내용

(6) lender가 차주로부터 원금 또는 이자 등을 받았을 때 어떻게 participant들과 분배한다는 내용

(7) lender가 participant들에 대한 대리인(agent)로서의 권리, 의무 및 책임범위

(8) 준거법 및 분쟁해결방법

(9) 일반적으로 계약에 포함되는 사항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