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TRIBUTION AGREEMENT<판매대리점계약>

Distribution Agreement는 일반적으로 어떤 회사가 자기 제품을 직접 소비자들에게 판매하지 않고 제3자에게 판매를 의뢰할 때 사용하는 계약을 말한다.

예를 들자면, 한국에서 상품을 제조하는 회사가 외국에 그 상품을 판매하고 싶기는 하지만 아직 유통망이 완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든지, 외국시장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든지 하는 등의 이유로 직접 판매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유통망이 완비되어 있고 외국시장에 정통한 판매회사에게 자기 제품의 판매를 의뢰하면 제조회사로서는 제품을 더욱 많이 판매할 수 있다.

이런 목적으로 한국의 제조회사와 외국의 판매회사가 체결하는 계약서를 Distribution Agreement라고 한다.

이 경우에 한국의 제조회사를 Supplier(제공자)ㆍCompany(회사)ㆍManufacturer(제조자) 등으로 부르고, 외국의 판매회사를 Distributor(유통자)라고 부른다. (물론, 위에서 언급된 경우와는 반대로 외국의 제조회사가 한국시장에서 자기 제품을 판매할 목적으로 한국의 판매회사를 Distributor로 지정할 경우도 많다.)

Distribution Agreement에 일반적으로 포함되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제조회사가 판매회사에게 어느 일정한 지역 내에서 특정상품의 판매를 의뢰한다는 취지의 내용 (형식면에서 보면 제조회사가 판매회사에게 그 상품을 우선 판매하고 다시 판매회사는 외국의 소비자에게 재판매하는 형태)
(2) 판매회사는 그 상품의 판매를 위하여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내용
(3) 제조회사가 판매회사에게 그 상품을 판매할 때 필요한 조건들 (예: 주문 절차ㆍ가격ㆍ수량ㆍ선적 절차 등)
(4) 판매회사가 그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재판매할 때의 조건들.

또 어떤 경우에는 다음 사항이 추가적으로 Distribution Agreement에 포함될 수도 있다.

(1) 제조회사가 어느 일정한 지역 내에서는 판매회사 이외의 제3자에게 그 상품을 판매할 수 없다는 내용
(2) 판매회사가 그 상품과 유사하거나 경쟁관계에 있는 상품을 취급하지 않겠다는 내용
(3) 판매회사가 일정기간 내에 그 상품을 일정한 금액 또는 물량 이상을 판매하겠다는 내용.

마지막으로, Distribution Agreement를 Distributorship Agreement 또는 Distributor Agreement라고 부르기도 한다.